본문 바로가기
주식 관련 저서

한국형 탑다운 투자전략 #3

by 브룡 2023. 6. 14.
반응형

장단기 금리차가 역전되었다는 뉴스를 듣고 주식을 다 팔았는데 이후에도 한참동안 시장이 오를 수 있다. 장단기 금리차와 주가 고점 사이에서 좀 더 정교하게 의사결정을 누릴 수 있을까? 장단기 금리차와 하이일드 스프레드가 벌어지기 시작하면 주식 비중을 줄이는 것이 좋다. 장단기 금리차 역전 이후 하이일드 스프레드가 6%가 넘으면 위험 신호이니 주식 시장 급락이 연출될 수 있음을 기억하라. 

 

참고로 하이일드 스프레드 6에 가장 가까이 근접한 게 작년 6월이었음. 

 

OECD 경기선행지수는 매월 2주차에 발표한다. 1개월 전의 데이터이기 때문에 주가에는 이미 반영되었을 수도 있다. 그럼에도 중요한 것은 현재의 경기 수준과 방향성을 점검할 수 있기 때문이다. OECD 경기 선행지수는 100을 기준으로 확장과 둔호를 구분하지만 수준보다는 방향성!!!이 중요하다. 탑다운 측면에서는 극단값이 발생했을 때 투자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지난 10여년간 4번의 기회이니 대략 30개월에 한 번씩 국내 시장은 큰 기회를 주었다. 

 

OECD 경기확산지수는 따로 제공되지 않지만 독자도 쉽게 계산 가능. OECD 월간 데이터르르 엑셀 파일로 다운로드한 후 국가별 지표의 전월차를 구한다. 표본 국가의 전월차 중 (+) 개수 (a)와 (-) 개수 (b)를 구해서 a-b/전체국가 x100으로 계산하고 비율을 표시한다. 경기확산지수가 저점이면 조만간 상승.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