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 그리고 기업/2차전지 및 원재료

[LAC #111] LFP(인산철 배터리)의 시대가 올까

by 브룡 2022. 8. 2.
반응형

앞서 내가 왜 니켈 투자에 소극적인지에 대해서 적었고 그 이유 중 하나가 LFP 부상이었다.

니켈 투자가 꺼려지는 이유 (tistory.com)

니켈 투자가 꺼려지는 이유

전기차 시대로의 이행이 진행되면 리튬만큼이나 중요해지는 니켈일 것이다. 그럼에도 니켈에 대한 투자가 망설여지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NCM이 과연 대세일까? 한국에서는 NCM이 대세인 것으

seekingalpha.tistory.com

LFP 배터리 재활용으로 리튬 추출 빠르게 한다는 논문

오늘 트위터에서 우연히 누가 중국 논문을 올려서 한 번 봤는데 그 논문 주제 중 하나가 인산철 배터리 양극제를 재활용해서 리튬 염호에서 리튬을 더 빠르게 추출한다는 내용이었다. 중국 저널이라 권위가 좀 떨어지긴 하는데, 그래도 과정 같은 걸 읽어보면서 (지식은 없지만) 이게 가능한가? 된다면 신기하겠는데? 라는 생각이 들었다. 리튬 염호는 말리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여전히 모든 리튬 생산의 8할 이상을 염호가 담당하고 있다. 그만큼 농축이 많이 되어 있다. 리튬업체들이 DLE, DLE하는데는 다 이유가 있다.

아래는 논문 링크인데 아마 읽어보실 분은 거의 없을 것으로 보인다.
Direct reuse of LiFePO4 cathode materials from spent lithium-ion batteries: extracting Li from brine - ScienceDirect

Direct reuse of LiFePO4 cathode materials from spent lithium-ion batteries: extracting Li from brine

Due to the serious imbalance between demand and supply of lithium, lithium extraction from brine has become a research hotspot. With the demand for po…

www.sciencedirect.com


논문 내용 중에 일부 발췌했는데, 만약 이게 사실이라면 재미있을 것 같긴 함. 그러나 그렇다고 하더라도 염호 안에 저 재활용된 전극을 집어넣을 수도 없을테고.. 실험실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나왔다고 해도 저 물을 어케 더 퍼다 나르며 인산철 배터리 재활용하는 과정에도 돈이 꽤 들것 같다는 생각이. 어쨌든 요즘은 다들 리튬 염호에서 리튬을 최대한 빨리 뽑으려고 온갖 얘기들을 다 하는 듯 하다.

인산철배터리 재활용으로 리튬 염호에서 리튬 추출을 바르게 한다는 논문의 그림 중 일부 발췌

LFP 시대가 온다고 얘기하는 아크 보고서

아 그리고 참 얼마 전에도 아크가 인산철의 시대가 온다고 짧은 보고서를 냈다. 개인적으로 나 역시 NCM보다는 LFP가 여러모로 대세가 되지 않을까 한다. 한국 업체들이 최근들어 LFP 투자를 늘리긴 했지만 여전히 대세는 CATL일 것이다. LFP에 있어서는. 한국 셀 업체들이 인산철 배터리를 잘 대응하고 있는지 모르겠다. LFP 대응 못하면 한국 셀 업체들은 더 위태해질 수밖에 없다.

밑은 아크 리포트 전문 (시간이 나면 요약해보겠습니다)
Lithium Iron Phosphate Batteries Could Take 47% Of The Market By 2026 (ark-invest.com)

Lithium Iron Phosphate Batteries Could Take 47% Of The Market By 2026

In tandem with their rapid penetration of the electric vehicle (EV) market, we believe lithium-ion batteries are gaining mind share.

ark-invest.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