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별로 좋게 보지 않는 미국주식

[VRTV] 비용 절감으로 2021 6배 가까이 오른 회사 그러나 성장이 문제

by 브룡 2022. 1. 9.
반응형

2021년 최고 수익률 올린 회사 중 하나가 Vertiv(VRTV, 베리티브)라는 포장지 회사이다. 듣기만 해도 고리타분한 포장지 회사가 어떻게 1년 만에 5배 가까이 성장할 수 있었을까. 이유는 비용 절감에 있다. 2019년까지 30million 순적자를 내던 기업이 2020년에 들어서면서 대대적으로 비용을 감축하면서 몇 년만에 작지만 의미있는 순이익을 냈고, 이 기세로 2021년에는 약 100 millon에 달하는 순익을 낼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이 회사의 매출이 지난 몇 년동안 정체되어 있었다는 사실이다. 사실 2015년 매출에 비해 2021년 매출은 크게 줄어들었다. 이 회사는 철저한 비용 절감을 통해서 순이익을 극대화했고, 게다가 코로나 이펙트로 택배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고 믿는 투자자가 늘어나면서 이 회사의 주가도 덩달아 뛰었다. 

 

상대적으로 저평가 된 회사는 맞다. 그러나 나는 사지 않는다. 왜냐하면 매출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것이 아무래도 제일 걸리고 무엇보다 포장지 시장 (물론 이것말고도 인쇄 사업도 하긴 한다)이라는 섹터 자체가 크게 성장하기 어렵다고 보기 때문이다. 그래서 좋은 회사인 거것에 대해서는 동의하나 개인적으로 투자하지 않을 것이다.  

 

한국에서도 포장지, 골판지 회사들이 2021년에 큰 수익을 준 것으로 알고 있다. 가치투자자라면 한 번 정도 눈여겨볼 종목이긴 하다. 거듭 얘기하지만, 가치투자라고 해서 성장투자보다 수익률이 낮은 것은 아니다. 베리티브나 데스티네이션 XL 같은 회사를 보면 가치투자도 1년에 5배 이상의 수익을 올릴 수 있다. 다만 나하고 스타일이 맞지 않을 뿐이다. 

 

너무나 아름다운 베리티브 차트. 그러나 매출 성장이 거의 없는 이 회사에는 그다지 투자하고 싶지 않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