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일반

가상화폐 (비트코인 포함) 지금 매수는 매우 위험하다고 본다

by 브룡 2022. 11. 14.
반응형

FTX 거래소 파산은 사실 암호화폐의 미래를 흔들만큼의 강력한 이슈라고 생각한다. 생각해보라 미국 애플 주식을 내가 샀는데, NASDAQ 관리자가 내가 산 애플 주식을 자기 맘대로 다른 데 팔고 그걸로 담보 잡아서 대출잡고 한다면 미국 주식을 사고 싶을까? 전혀 아닐 것이다. 지금 FTX는 거의 그런 수준의 재앙이라고 보면 된다. FTX가 깨지면 그 밑에 있는 거래소에서 줄줄이 뱅크런 이슈가 생길 것이고, 솔직히 말해 그 아래 등급 거래소들도 제대로 자금 관리를 하고 있는지 도저히 알 수 없는 노릇이다. 암호화폐가 본격적으로 뜬 게 2년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그 동안 정부가 이 기관들을 단속을 제대로 했을리가 없다, 코로나 때문에 대면도 안 되는 상황이었음. 

 

지금 비트코인을 싸다고 들어가는 건 개인적으로 매우 위험한 일이라고 본다. 비트는 그나마 상대적으로라도 낫지, 알트코인으로 들어갔다간 더 큰 손해를 맛볼 것으로 보인다. 지금 암호화폐의 가장 큰 문제는 정부가 도와줄 명분이 적다는 것. 규제도 받지 않는 사업이었기 때문에 정부 입장에서는 도와줄 하등의 이유가 없다. 다만 이게 기존 금융권으로 영향을 주면 그 때서야 나서게 될 것이다. 

 

그나마 남은 거래소가 바이낸스랑 코인베이스 정도인데, 바이낸스랑 코인베이스는 과연 안전할까? 글쎄 옹호론자들은 이래서 괜찮아 저래서 괜찮아 하겠지만, 지난 2년동안 이들을 은행 급으로 만큼 감독을 한 적이 있는가? 아마 없었을 것이다. 조금이라도 급할 때 돈을 빼는 것이 나아 보인다. 그 돈 빼서 지금 예금 금리 7% 이상 주는 데도 많은데 거기다 두는 게 백번은 나은 선택이라고 본다. 

 

비트코인 16000 붕괴는 사실 의미가 큰 게, 2018년 전고점이 18000~19000 정도였다. 그래서 그간 비트코인이 여러 하락 요인에도 불구하고 2만 전후로 강한 지지가 있었다. 그러나 이번에 16000깨기 직전까지는 상황이 벌어지면 사실 이전 지지를 깨버리는 셈이기 때문에 더 내려갈 수도 있다고 본다. 

 

*매수 매도 추천 아니며 개인의견입니다. 

 

비트코인 1년 차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