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modity (원자재) 생각/리튬

리튬 가격 하락은 계속 진행될까?

by 브룡 2023. 3. 1.
반응형

여긴 내 예측 밖. 리튬 가격 하락이 계속되면 리튬 주가 하락은 단기적으로 어쩔 수 없으나, 만약에 하락세가 멈춰지면 반등이 일어날 것이다. 아래 기사는 리튬 가격이 확 내려가지는 않을 것이라는 기사. 

 

Will Lithium Follow The ‘Super-Cycle’ Of Mining? (forbes.com)

 

Will Lithium Follow The ‘Super-Cycle’ Of Mining?

Will lithium prices follow the boom-and-bust cycle of oil prices?

www.forbes.com

상품에는 "높은 가격의 치료법은 높은 가격이다"라는 옛 격언이 있다 그 반대도 참이다. 사실, 저는 석유 산업에서 일할 때 이 문구를 자주 들었습니다.

동시에 사람들이 "하지만 이번은 달라요. 이번에는 쉬운 치료법이 없습니다." 나는 유가가 배럴당 100달러를 처음 넘었을 때인 2008년에 그것을 들었다. 많은 사람들이 배럴당 200달러를 예상하고 있었다. 하지만 재미있는 일이 일어났다. 그 고유가는 경기 침체를 야기했고, 수요가 감소했고, 그것은 가격을 낮췄다.

이러한 격언이 일반적으로 양방향(적어도 석유 산업에서)에서 사실인 이유가 여기에 있다. 석유 회사들은 가격이 높을 때 증산에 훨씬 더 많은 투자를 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그러한 투자와 추가 공급 사이에는 차이가 있다. 따라서 당분간 가격이 높을 수 있으며, 이는 1)도 가능하다. 느린 경제 성장; 그리고 2).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주어 소비를 줄인다.

따라서 수요가 완화되더라도 새로운 공급품이 온라인으로 제공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종종 투자가 고갈되는 가격 폭락을 초래한다. 결국 수요는 회복되지만 신규 공급은 정체된다. 마침내 과잉공급이 고갈되고, 가격이 오르기 시작하며, 순환이 반복된다.

그것이 처음부터 석유 산업에서 있었던 방식이다. 하지만 리튬이 같은 추세를 따를까?

지난해 리튬 가격은 코로나19 범유행에 따른 공급망 영향뿐만 아니라 리튬이온 배터리 수요 증가로 급등했다.

2022년 2월 배터리급 탄산리튬은 톤당 7만2000달러까지 치솟아 2020년 가격의 9배에 달했다. 우리는 이 리튬 사이클이 유가가 2000년대 초 20달러에서 2008년 거의 150달러로 치솟았던 때처럼 보일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을까?

리튬의 가격이 20년 전 석유의 가격 상승보다 훨씬 더 급격하게 상승하게 만든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전 세계 정부에 의해 장려된 전기 자동차의 성장과 중국으로부터의 리튬 공급을 방해하는 세계적인 전염병이 결합되어 리튬 가격의 역사적인 상승을 초래했다.

우리는 이제 일반적으로 유가가 붕괴하는 것과 같은 이유로 리튬 가격의 붕괴를 보게 될까요? 아마 아닐 것읻

하나는 세계 경제가 석유에 의존하는 것만큼 리튬에 의존하지 않기 때문에 높은 리튬 가격 자체가 경기 침체를 야기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다. 둘째, 현대 석유 수요 증가와는 달리 리튬 수요 증가는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리튬 수요 증가는 둔화될 수 있지만 2008년 석유 수요처럼 위축될 가능성은 낮다.

원차지 리튬 배터리의 마케팅 이사인 Maxim Khabur는 최근 기사에서 현재의 리튬 슈퍼 사이클이 끝나지 않을 수도 있지만, 2026년 이후에는 리튬 가격이 마침내 안정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하부르의 테이크아웃은 다음과 같다:

금속 가격은 2022년 에너지 저장장치, 전기차 등 전기차 수요 증가, 중국 코로나 공급망 혼란, 우크라이나와의 전쟁, 러시아 제재 등으로 급등했다. EV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는 배터리 생산 시장을 계속해서 주도하고 있다. 원자재 시장에서 높은 가격으로 이익을 얻으려는 투자자들은 2023년과 2024년까지 배터리 금속 공급의 대폭적인 증가에 박차를 가해 이들 재료의 가격을 낮출 것이다. 
그러나 이에 따른 배터리 광업의 '슈퍼 사이클'로 인해 2024년 이후 다시 가격이 급등한 후 2026년 이후 수준을 유지할 수 있다. 중국은 배터리 금속 생산 산업을 계속 지배하고 있지만, 인플레이션 감소법과 같은 북미의 장기적인 발전은 중국의 지배력을 감소시킬 수 있다.

결론은 우리가 과도기에 있어서 리튬이 석유처럼 작용할 것인지를 확실히 알기에는 너무 이르다는 것이다. 하지만 석유에 적용되지 않는 리튬에 대한 중요한 요소가 하나 더 있다. 리튬은 재활용될 수 있고, 높은 가격은 또한 그 리튬을 처리하고 그것을 새로운 배터리로 되돌리기 위한 추가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할 것이다.

나는 높은 리튬 가격이 향후 10년 동안 EV의 성장을 실질적으로 늦추지 않을 것이라는 하버의 결론에 동의한다. 이러한 전환을 주도하는 요인이 너무 많으며, 높은 리튬 가격이 이를 늦추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높은 가격의 치료법은 높은 가격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