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thium+2023++v2.pdf (squarespac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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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리튬 수요 감소 관련하여
보조금 정책을 바탕으로 중국에서 2023년 전기차 수요 둔화에 대한 이야기가 많았다. 나는 보조금에 집착하지 않는다. 중국은 원하는 결과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에 따라 정책을 조정하는 훌륭한 일을 항상 해왔다. 더 중요한 것은 EV 수요가 세계적인 이야기가 되었다는 것이다. 북미, 유럽, 인도는 전기차, 배터리, 리튬 이야기에서 점점 더 중요해질 것이다. 전문가들과 예측가들은 EV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한다
전기화 이야기의 핵심 지표로서의 침투. 불행히도, 리튬 수요의 유용한 대용품이 되기에는 다양한 배터리 크기에서 BEV 대 PHEV 대 하이브리드에 이르기까지 이러한 수치가 어떻게 제시되는지에 대한 변수가 너무 많다.
전반적인 리튬 수요 전망 2023년
GWH를 LCE로 변환하는 것에 대해 보편적인 합의가 이루어지지는 않았지만,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범위는 낮은 쪽의 0.8부터 높은 쪽의 1.0까지이다. 실제로 특정 공급망의 처리 효율과 함께 사용되는 양극과 전해질의 차이를 고려할 때 완벽한 숫자는 없습니다. 나는 1.0보다 .8에 가까운 숫자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2023년 GWH 생산이 테라와트시에서 0.8의 리튬 강도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리튬 수요는 80만 톤이 될 것입니다. EV 침투를 사용하여 리튬 수요를 예측하려면 평균 배터리 크기 가정, BEV/PHEV/하이브리드 혼합 가정 및 양극 가정이 필요하다.
모건스탠리 전망에 관해
흥미로운 것은 모건 스탠리가 2023년에는 공급과잉을 예상하지만 탄산리튬 가격은 MT당 47,500달러이지만 2030년에는 MT당 8,543달러의 가격으로 518,000 MT 부족을 예상하고 있다는 점이다 (어이 털리는 거지, 아니 공급 부족인데 가격이 1/5로 내려간다고? 계산을 제대로 하는 거임?). 2030년 스포듀민 가격은 MT당 1,121달러로 탄산리튬 가격보다 훨씬 높은 비용 곡선을 산출할 것이다. 모건 스탠리의 2030년 수요량 200만 MT는 알베말이 예측한 것의 절반을 조금 넘는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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