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일반

미국 하락장은 얼마나 길까 (닷컴버블, 리먼 사태)

by 브룡 2022. 10. 11.
반응형

미국 주식이 하락장으로 들어선지도 거의 1년이 다 되어간다. 한국은 하락장이 조금 더 일찍 시작하긴 했지만. 그렇다면 이 지난한 하락장은 얼마나 지나야 마무리 될까. 그야 당연히 기업 실적과 외부 변수에 따라 좌우되겠지만, 단순히 산술적으로 과거 경기 침체 때와 비교해보자. 일단 가장 최근 위기였던 리먼 사태발 금융위기와 2000년 전후 닷컴 버블의 경우를 갖고 비교해보면, 

 

닷컴버블은 거의 2년동안 주식이 하락했고 (약 750일), 리먼 금융위기 때는 약 1년 반 정도 주식이 하락했다 (약 500일). 둘 다 미국 주식 역사에 길이남을 역대급 위기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1년 반이나 2년이 막 그렇게 어마어마하게 긴 시간은 아니다 (물론 짧은 시간은 아니지만서도). 개인적으로 지금의 하락장이 닷컴 버블이라 리먼 금융위기 급이라고 생각하진 않지만, 설령 그 정도 급으로 된다고 하더라도 최대 1년 반 정도면 다시 상승장으로 전환하지 않을까 싶다. 그말인즉슨 결국 내년 상반기에는 턴을 하지 않을까 하는 개인적인 생각. 그러나 뭐 그게 내 예상대로 되나. 올해 말부터 강한 반등이 나올 수도. 미스터 마켓은 늘 나를 당혹케 하니까 어설픈 예측은 오히려 해가 될 뿐이다. 

 

그러나 반등이 나오기 위해서는 그에 걸맞는 그럴 듯한 이유가 있어야 한다. 연준이 저렇게 강하게 긴축 모드로 가는 한 올해 안에는 큰 반등은 나오기 힘들 것 같고 지난한 박스 장으로 가지 않을까 싶다. 그러나 박스장이라고 너무 실망할 것 없다.. 좋은 종목은 박스장에도 오른다. 

 

어쨌든 인내심을 갖고 하락장을 조금 더 견뎌보도록 하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