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일반

한국 주식 시장은 장기적으로 어떻게 될까 (ft. OECD)

by 브룡 2022. 6. 24.
반응형

오늘 갑자기 생각이 나서 OECD GDP 예측자료를 갖고 와서 성장률을 계산한 다음 간단하게 그래프를 그려보았다. OECD 성장률 전망이야 틀리기 일수이지만 그래도 기본적으로 모델 자체가 갖는 함의는 크다고 생각한다. 한국과 일본, 중국, 인도, 미국, 그리고 중남미, 호주 등 몇 개를 묶어서 그래프를 그려보았는데, 한국 결과는 다소 암울하다.

한국이 그래도 2010년대 이후에는 중국 인도만큼은 아니더라도 그래도 꽤 좋은 GDP 성장률을 보여주었는데, 앞으로 이 감소 추세는 더 강해질 것 같고, 그리고 모델에 따르면 2027년이 되기도 전에 한국은 미국보다도 GDP 성장률이 낮아지게 된다. 이는 실로 큰 충격인데, 왜냐하면 미국은 전체 GDP가 가장 큰 나라고 이미 성장을 할대로 한 나라라 GDP 성장률이 오르는 데 한계가 있다. 이 자이언트 미국보다도 한국 성장률이 낮다는 것은 조금 충격. 한국보다 유일하게 밑에 있는 나라는 일본이며, 중국 역시 지난 10년동안 보여준 괄목할만한 성장은 앞으로 보여주지 못할 것이다.


조금 더 기간을 늘려서 이번에는 미국, 중국 등 특정 국가가 아니라 G7, G20 경제성장률 평균을 갖고 비교해보았다. 일본은 한국이랑 너무 비슷하니까 일본도 놓고 2040년까지 늘려서 잡았더니 그래프 모양이 아래와 같았다. 한국은 2011년까지는 기세가 좋았다. 그 때는 한국 주식이 날라다닐 때였다. G20보다도 성장률이 높았다. 2012년 전후로 성장세가 꺾이더니 코로나 직후는 G7보다 성장이 안 나왔다. 물론 이후에는 G7보다는 나아질 것으로 예상하지만 G20와의 성장률 격차는 더욱 더 커질 것이다. 충격적이게도 OECD는 2030년이 되면 한국은 G7보다도 성장률이 낮아진다고 예측…2030년이면 불과 10년채 남지 않았다....

모델이 어떻게 생겼는지 모르겠지만 아마도 인구수가 굉장히 중요한 비중을 차지할 것이다. 그리고 이 기세로라면 한국은 정확하게 일본처럼 될 것이다. 일본의 모습과 한국의 모습은 다르다고 사람들은 말한다. 그러나 경제, 문화, 배타성, 등을 감안하면 둘은 매우 유사하다.

한국 주식시장은 장기적으로도 좋을까? 이 그래프만 놓고 보면 매우 회의적이다. 심지어 한국은 그 큰 덩치인 미국보다도 2025년 이후에는 성장률이 떨어질 것으로 OECD는 예상하는데, 이게 만약 사실이라면 한국의 자산 시장은 그게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뭐든 더 성장하기는 어렵지 않을까한다. 아니면 지금처럼 양극화가 더 심해져서 오르는 지역은 더 오를 수도. 그러나 평균만 놓고 보면 그리 밝아보이지 않는다.

한국 경제는 더 어려워질 것이다. 여러가지 이유에서. 그 주요한 이유를 들자면 1) 갑작스러운 인구 감소 2) 원자재 가격 부담 상승 (곡물 에너지 등등) 3) 노동비용 상승 등이다. 어차피 중간재 회사라 비용싸움이 어느 정도 필요한데, 기업들이 비업을 줄이기는 쉽지 않아보인다. 암울하지만 현실은 직시하는 편이 낫다. 그러나 전체 지표가 그렇다는 것이고, 개별 기업단으로 가면 분명 스타기업은 나올 것이다. 그러나 전체적으로는 회의적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