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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odity (원자재) 생각/리튬

LFP vs NCM 기술 분석 #1

by 브룡 2022. 3.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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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하고 있는 회사와 직접 관련이 있는 건 아니지만, LFP vs NCM (혹은 NMC) 비교는 앞으로 전기차 방향 이해에 있어서 중요하기에 간단한 내용 몇 가지 올려본다. 원래는 NCM이 대세가 될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갈수록 LFP 비중이 늘어나면서 향후 대세는 LFP가 될 수도 있다는 얘기도 있다. 효율이 떨어지지만 더 안전하고 비용이 덜 든다는 게 LFP 최대 장점. 

 

그럼 일단 왜 NCM이 LFP보다 구조적으로 에너지 밀도가 높은가. 그 이유는 아래 그림에 나와 있다. 아래는 LG에너지솔루션 홈페이지에서 가져온 내용인데 NCM 구조에서는 리튬이 양 방향으로 흐를 수 있는 반면, LFP에서는 한쪽 방향만 이동이 가능하다. 그래서 충전 속도나 에너지 밀집도에서 NCM 구조가 앞서는 것이다. 구조적으로. 그러나 뭉쳐 있다보니 화재 위험도 큰 것이 사실. 

State of Charge 즉 충전상태를 확인하는데도 NCM은 비교적 용이하다. 다시 말해 배터리의 잔존용량을 계산하기 쉬워야 거기에 맞춰 배터리 수명이나 이런 걸 알 수가 있는데 NCM은 전압만 갖고 충전상태 확인이 가능한데 LFP는 아래 그림처럼 일정 전압 범위에서는 충전상태를 확인하기 어렵다는 단점도 있다. 

 

그리고 NCM은 전압이 충전상태와 비례해서 가니까, 그 최대 전압 근사치와 암페어를 곱하면 꽤 많은 에너지가 나오는 반면에, LFP는 최대전압이 NCM보다 낮아서 전체 에너지 총량도 낮아진다. 이 부분은 내가 제대로 적었는지 모르겠다. 

 

그밖에도 NCM은 당연히 에너지 밀도가 높으니까 양극제도 더 가벼운 걸 쓰고, 반면 LFP는 용량도 적은데 무겁기까지 하니 효율 측면에서 별로일 것이다. 이밖에 둘을 비교하는 글은 아래 LG 사이트에 잘 드러나 있는데, 당연히 NCM을 미는 LG 입장에서는 NCM을 더 우호적으로 써놨다. 

 

This is why NCM is the preferable Cathode material for Li-ion batteries - LG Battery Blog Europe (lghomebatteryblog.eu)

 

This is why NCM is the preferable Cathode material for Li-ion batteries - LG Battery Blog Europe

In the past months, we often saw questions about whether NCM (Lithium Nickel Manganese Cobalt Oxide) is the best material for being used as cathode

lghomebatteryblog.eu

그러나 최근들어 LFP가 대세가 될 수 있다는 말이 자주 들린다. 왜 그런지는 다음편에 기회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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